달바람 타는 고냥이

곶감 칼로리와 효능. 건시와 반건시 본문

건강하게 먹기

곶감 칼로리와 효능. 건시와 반건시

햇몬 2020. 1. 29. 00:04

겨울제철 영양간식 곶감

  겨울철 최애 간식 곶감은 건시와 반건시가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시가 표면에 하얗게 당이 올라온 곶감이고, 반건시는 말 그대로 반만 말린 것이다. 속이 촉촉해서 겉표면은 곶감의 맛이 나고, 속은 연시의 맛이 나는게 특징이다. 그렇다면 곶감의 효능과 칼로리는 어떻게 될까? 희소식은 곶감은 칼로리가 낮다는 것이다. 다만! 많이 먹을 경우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번 설에 선물로 준비한 상주곶감~! 어릴적에 할머니가 만들어주던 곶감만큼은 아니지만 마음을 흡족하게 만족시키는 맛이다. 한번에 두세개씩 먹게되서 금방 다 먹을 것 같다. (눈물..)

  과일계의 찰떡 곶감 고르기 

  덜익은 생감을 따서 껍질을 벗겨 건조시킨 곶감은 당떨어 질 때 먹으면 기운을 멱살잡고 끌어올릴 수 있다. 겨울철이 제철인 쫄깃한 곶감은 훌륭한 영양간식이다. 

  곰팡이가 없고, 색이 고르고 지나치게 무르고 딱딱한 것은 피해야 한다. 실온 보관을 할 경우 일주일 이내에 다 먹어야 하고, 서늘하고 통풍이잘 되는 곳에 보관해야한다. 그냥 냉동실에 넣어두고 하나씩 꺼내먹는게 최고 좋다. 

  곶감 표현의 하얀 가루는 당분이 농축된 것이다. 특별한 손질 없이 바로 섭취를 할 수 있다. 아니면 작게 잘라서 수정과에 넣어 고명으로 띄워 먹어도 천상의 궁합이다. 수정과 속의 철분과 곶감 속에 들어 있는 탄닌의 결합으로 빈혈과 변비를 예방하는 찰떡궁합이 된다. 

곶감 효능 효과

  곶감 3개 먹으면 밥 한공기! 너무 많이 먹으면 변비가 생길 수 있다. 

1. 피로회복과 눈건강에 좋고, 면역력을 강화 시킨다. 

>> 비타민A,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피로회복과 눈 건강에 좋다. 

 

2. 고혈압개선

>>타닌 성분이 체내에 들어와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한다.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주고, 고혈압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3. 숙취해소

>>곶감의 겉 면의 하얀 가루(시설)에는 포도당과 과당이 듬뿍 들어있어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에 도움을 준다.

 

4. 풍부한 식이섬유

>>풍부한 식이섬유와 타닌성분이 설사를 멎게해준다. 다만 과도한 섭취시 변비가 생길 수 있다.

 

5. 기침과 가래에 탁월한 효능

>>한방에서 목소리를 윤택하게 하고, 기침과 가래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6. 임산부에게 좋은 엽산과 철분이 풍부하다

 

곶감의 칼로리 

100g에 237kcal 
곶감 한개에 90kcal 정도 한다. 

곶감 3개 먹으면 밥 한공기다.. 하루에 한 개씩만 먹기로 하자. 운동 전후에 하나 먹으면 기운차리는데 도움도 되고, 좋을 것 같다. 

 

 

곶감 부작용

빈혈과 저혈압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안좋을 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금물! 간식으로 한두개정도만 맛으로 먹는게 좋다. 또한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빈혈+저혈압+변비 있는 나에겐 최악의 음식이다.....)

 

공감구독 은 힘이 됩니다.

문의는 댓글로 주세요.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