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바람 타는 고냥이

자동차 베터리 방전 DB손해보험에서 배터리 교체 본문

프로 마루타-현명한 소비하기

자동차 베터리 방전 DB손해보험에서 배터리 교체

햇몬 2020. 1. 11. 00:09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 관리법은?

  자동차 베터리는 평균적으로 4년~5년정도 쓸 수 있다. 물론 관리를 잘하는 사람들은 더 길게 쓰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이번에 중고차를 구매하게 되었는데, 중고차 구매 후 3일만에 베터리가 방전되어서 시동이 걸리지 않았다. 베터리는 주행중에 충전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신경써서 주 1회정도 마트라도 다녀오는게 좋다. 만약 주행을 자주 안하고, 주차를 많이 해두는데, 블랙박스까지 켜져있다면 베터리를 혹사시키는 것이다. 

  그렇다면 자동차 베터리를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 ? 만약 베터리가 방전 되어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나같은 초보운전들이 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운전 3년차인데, 신랑에게 자주 혼나고 있다. )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됐다면

  가입한 보험사에 전화해서 긴급출동을 접수하는것이 제일 좋다. 보통 15분~30분 내외로 출동해서 시동을 걸어준다. 만약 이렇게 시동을 걸었다면 30분에서 1시간 정도는 시동을 끄지 않고, 운행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자동차 베터리 관리법. 건강하게 오래 쓰기

자동차 배터리도 핸드폰 배터리와 같다. 쓸데없는 기능은 쓰지 않고, 지상보다는 지하주차를 이용하고, 자주자주 충전해주면 좋다. 

1. 겨울철에 지상주차(영하 온도)보다는 지하주차 이용하기.

2. 오랜시간동안 주차 할 경우 블랙박스는 꺼두기.

3. 일주일 이상 주행을 하지 않을 경우 마트라도 한번 다녀오기. (30분 이상 운행)

4. 시동을 끄고 하는 모든 것은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동을 끄고 라디오를 듣고, 온열기능을 쓰고, 에어컨을 트는것을 삼가기. 

5. 실수로 라이트를 켜놓고 내리거나, 실내등, 비상등을 껐는지 확인하고 내리기.

-만약 켜놓고 내렸다면 재빨리 차로 와서 끄기

-오랜 시간 후에 알게 된다면 배터리가 방전 될 수 있다. ㅜㅜ

4년이 넘은 배터리라 그냥 새걸로 교체했다. 

  배터리 효율이 550이상은 나와야 시동이 걸리는데, 내 차를 측정해보니 90이 나왔다. 수명도 10프로 정도로 낮게 나와서 이참에 그냥 교체하기로 했다. 긴급출동해주신 DB손해보험 기사님이 바로 훌륭한 새 배터리로 교체가 가능하다고 해서 그렇게 하기로 했다. 이전에 타던 아반떼 베터리 교체 가격과 큰 차이가 없어서 흔쾌히 결정했다. 

구형 순정 배터리를 탈거하고, 새로운 배터리를 장착하면 끝이다. 

좌측이 구형 배터리, 우측이 새로운 배터리다. 앞으로 5년동안 잘 써야지ㅎㅎ

DB손해보험 긴급출동 기사님이 베터리 관리법을 상세히 설명해 주시고, 만약 배터리고장이나 문제가 생겼을 경우 A/S가 되니까 바로 연락하라고 말해주셨다. 

 

이모저모

  여담이지만, 나는 운전면허를 쉽게 땄다. 2017년도에 면허를 땄는데, 운전대를 잡은 시간을 다 합치면 2시간이 채 안됐다. 그런데 도로주행까지 논스톱으로 합격을 했다. 면허증을 받은 순간  "이러다 인생 망치는것 아닌가.. 내가 운전을 해도 된다고?" 싶었다. 그래서 한 달 동안은 조수석에 숙련자와 함께 타면서 운전을 했었다. 그리고 혼자서 다니면서 여기저기 긁고, 박았다. 돈도 많이 쓰고, 많이 배웠다. 그 과정에서 운전면허 따는 것을 간소화 한 이명박은 진짜 살인범이나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에 김여사가 이렇게 많은 건 너무 쉬운 면허취득 탓이 크다고 느꼈다. (심지어 이것도 몇 년 전보다는 어려워 진거라고...)

  운전 학원에서는 후진등도 알려주지 않았고, 앞 유리에 성애가 꼈을 때 해결방법도 알려주지 않았고, 앞에 가고 있는차는 언제던 갑자기 멈출 수 있는 시한폭탄이라는 것도 알려주지 않았다. 누군가에겐 당연한 상식일 수 있지만 배워야 알 수 있는 생활 지식이고, 관심이 없다면 알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에 나는 운전을 하면서 배웠다. 창피한 사실일 수 있지만 몰라서 사고가 나는 것 보다는 조금 창피한게 낫다. 여튼 운전면허 기능시험과 도로주행이 더 어려워졌으면 좋겠다. 그리고 면허가 있는 사람들도 3년에 한번씩 다시 시험을 보게 한다던가 계속 관리가 되었으면 좋겠다. 

 

 

공감구독 은 힘이 됩니다.

문의는 댓글로 주세요.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