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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바람 타는 고냥이
현대 넥쏘 보조금 4000만원 실화 본문
보조금 4천만 원 받아도 3,500만 원이 모자라서 못 샀다.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친환경 수소 전기차!
내가 살고 있는 경기도 화성시에서 보조금을 무려 1,750만 원을 준다는 공고를 보고, 넥쏘를 정말 정말 정말 사고 싶었지만 인프라 부족과 안정성 문제, 유지보수 문제 때문에 결국 사지 않기로 결정했다.
수소 전기차의 수소 원료가 비싼 이유는 수소 충전소 구축비용도 15억으로 비싸고, 우리나라에서 울산과 창원에서 에서 생산을 해서 옮기는 형태라 그렇다고 한다. 현재 수소생산 거점지는 평택과 삼척으로 확장되고 있다. 또한 수소 충전은 관련 교육을 받은 사람만 할 수 있기 때문에 인건비가 올라가고, 수소충전소 자체도 많지 않고, 설상가상으로 수소 충전 탱크는 하루에 최대 70대밖에 충전하지 못한다고 한다. 현재 각 충전소마다 충전탱크가 1~2대가량 있다고 한다.
5분 만에 완충을 할 수 있지만 완충을 할 수 있는 충전 탱크도 국내에서 손을 꼽는다고 한다. 대부분의 충전소에서 안전상의 이유로 충전 탱크의 절반용량만 충전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런 현재의 단점들을 보완할만한 가장 큰 장점은 엄청나게 많은 보조금이 아닐까 싶다. 전기차처럼 인프라가 형성되고 나서는 보조금도 낮아질 테니 현재 금전적인 여유가 있고, 주변에 수소충전소가 생길 예정이라면 넥쏘를 장만하는 것도 좋은 선택인 것 같다. (부럽다)
가까운 미래인 2022년에 수소차 6만 7000대 보급이 목표라고 한다. 수소의 가격도 kg당 6,000원으로 낮추고(현재 최대 8,800원) 2030년에는 4천원에, 2040년엔 3천원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2040년에 1200기 구축계획이라고 한다.
수소 전기차 넥쏘를 사면 보조금 (최대) 4000만 원 준다. |
맞다. 다만 지자체마다 금액의 차이가 있지만 경기도 화성시의 경우 역대 국내 최고 지자체 보조금인 1,75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정부 보조금과 합하면 보조금만 4,000만 원인 것이다. (그럼 프리미엄을 3,500만 원에 살 수 있다.)
보조금은 정부 + 지자체(변동 있음) = 총보조금 으로 계산할 수 있다.
(2019년 2월 기준)
보조금 | |||
정부 | 지자체(변동있음) | 보조금 총 합 | |
서울 | 2,250만원 | 1,250만원 | 3,500만원 |
부산 | 2,250만원 | 1,200만원 | 3,450만원 |
대전 | 2,250만원 | 1,300만원 | 3,550만원 |
경남 | 2,250만원 | 1,060만원 | 3,310만원 |
전북 | 2,250만원 | 1,350만원 | 3,600만원 |
광주, 인천, 경기, 강원, 세종, 충남, 충북 |
2,250만원 | 1,000만원 | 3,250만원 |
현대 넥쏘 가격
[세제 혜택 전 가격]
넥쏘 모던 72,034,950 원
넥쏘 프리미엄 75,485,100 원
[세제 혜택 후 가격]
넥쏘 모던 68,900,000 원
넥쏘 프리미엄 72,200,000
수소 전기차량 구매 및 공모 신청 절차
1. 차량 계약 : 차량 구매계약서 작성
2. 공모 신청 : 지자체 공모 서류 작성> 공모 서류 지자체 접수> 공모 대상자 선정 확인
3. 차랑/배정 출고 : 배정, 예시 10일 전에 공모 대상자 여부와 보조금 후불 금액 재확인> 이상 없는 경우 출고
4. 보조금 지급 신청 : 출고 후 10일 이내 해당 지자체 앞 보조금 지급신청 절차 완료 > 보조금 당사 계좌 입금 시 후불 금액 상계처리
테슬라 모델 3(전기차)과 현대 넥쏘(수소차) 비교
비교항목 | 수소차 | 전기차 |
모델 | 현대 넥쏘 | 테슬라 모델3 |
연료 | 수소 | 전기 |
완충 시 주행거리 | 593~609Km | 386Km~499km |
충전시간 | 5분 | 15분 이상 |
배기가스 | 없음 | 없음 |
장점 |
대기 중 미세먼지 제거 짧은 충전시간, 긴 주행거리 |
수소차보다 저렴 기존 전기 인프라 활용 |
단점 |
비싼 충전소 건설비용, 연료 가격 충전소 자체가 별로 없음 |
짧은 주행거리, 긴 충전시간 |
넥쏘 스펙 사양
모던(17인치 타이어) | 프리미엄(19인치 타이어) | |
주행가능거리 | 609km | 593km |
연료탱크용량 | 6.33kg(156.6L) | 6.33kg(156.6L) |
최고 속도 | 177km/h | 179km/h |
구동방식 | 전륜 구동 | 전륜 구동 |
도심 연비 | 99.5km/kg | 98.9km/kg |
고속도로 연비 | 92.6km/kg | 88.0km/kg |
복합 연비 | 96.2km/kg | 93.7km/kg |
넥쏘Modern (모던)
합계 : 72,034,950 원
공급 가액(부가세) : 65,486,318(6,548,632) 원
세제혜택 후 : 68,900,000 원
• 파워트레인/성능 : 연료전지 시스템(113kW 구동 모터,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 감속기, 회생제동 시스템), 전자식 변속 버튼, 통합 주행모드(노멀/에코/에코+), 전/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 지능형 안전 기술 :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Stop&Go 포함), 고속도로 주행 보조, 차로 유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하이빔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차량 출발 알림
• 안전 : 6에어백 시스템(앞좌석 어드밴스드, 앞좌석 사이드, 전복 대응 커튼), 액티브 후드 시스템, 차체자세 제어기능, 샤시 통합제어 시스템, 경사로 밀림방지 기능, 급제동 경보기능,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가상 엔진 사운드(보행자 보호), 타이어 응급 처치 키트,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세이프티 언락, 전 좌석 시트벨트 리마인더
• 외관 : LED 바이펑션 헤드램프, LED 주간주행등, LED 호라이즌 포지셔닝 램프, LED 턴시그널, LED 리어 콤비 램프, LED 후진 가이드 램프, 17인치 알로이 휠 & 미쉐린 타이어, 이중 접합 차음 유리(앞면, 앞좌석), 자외선 차단 유리(앞면), 아웃사이드 미러(LED 방향지시등, 열선, 전동접이, 전동조절), 퍼들램프, LED 보조제동등 포함 리어 스포일러, 히든 리어 와이퍼, 샤크 안테나,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
• 내장 : 7인치 컬러 LCD 버추얼 클러스터, 가죽 & 열선 스티어링 휠,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선바이저 조명 & 거울 & 슬라이딩, LED 룸램프 & 맵램프, 2열 센터 암레스트, 러기지 언더트레이
• 시트 : 인조가죽 시트, 운전석 10way 전동시트(럼버서포트 포함), 동승석 8way 전동시트, 앞좌석 통풍시트, 앞좌석 열선시트, 뒷좌석 열선시트, 뒷좌석 6:4 폴딩
• 편의 : 버튼 시동 & 스마트키(이탈 시 잠금, 접근 시 잠금해제 기능 포함), 듀얼 풀오토 에어컨(오토디포그, 공기 청정 모드, 이오나이저 포함), 마이크로 에어 필터, 뒷좌석 에어벤트, 운전석 파워 세이프티 윈도우,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회생제동 컨트롤 패들 쉬프트, 하이패스 시스템, 주차 거리 경고(전방/후방), 후방 모니터(DRM), 스티어링휠 오디오 리모컨, 오토 라이트 컨트롤, 파워 아웃렛 • 인포테인먼트 : 12.3인치 와이드 스크린 내비게이션, 블루링크, 일반 사운드 시스템(6스피커, 외장앰프), USB 단자, 블루투스 핸즈프리
넥쏘Premium (프리미엄)
합계 : 75,485,100 원
공급가액(부가세) : 68,622,818(6,862,282) 원
세제혜택 후 : 72,200,000 원
▶ 모던 기본 품목 및 • 지능형 안전 기술: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 외관 : 와이드 선루프, 루프랙, 19인치 알로이 휠 & 미쉐린 타이어
• 내장 : 러기지 스크린, 러기지 네트 • 편의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스마트키 원격 시동, 휴대폰 무선충전, ECM 룸미러, 220V 인버터(200W)
• 인포테인먼트 :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8스피커, 외장앰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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